의료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1147
공지사항 리스트 - 이미지, 번호, 작성자, 날짜, 조회수, 제목, 내용 제공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의정부시에 후원금 200만원 전달 (2025.12.24.)

작성자:안현아 2026.04.22 VIEW.244 No.1087

○ 직원 자원봉사 모임 「아사모」 십시일반 모은 성금으로 지역 취약계층 지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병원장 이인영)은 12월 24일, 의정부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200만원을 의정부시에 전달했다. 이번 후원금은 의정부병원 직원들의 자발적인 자원봉사 모임인 ‘아사모(아름다운 사람들의 모임)’ 회원들이 십시일반 마음을 모아 마련하였다. ‘아사모’는 병원 직원들이 주축이 되어 운영되는 봉사 모임으로, 평소에도 지역사회 나눔 활동과 사회공헌을 꾸준히 실천하며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해 오고 있다.  의정부병원 관계자는 “지역주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공공병원으로서, 의료서비스 제공을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마련된 이번 후원금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작은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의정부시 관계자 또한 “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따뜻한 마음을 전해주신 의정부병원과 아사모 회원들께 감사드린다”며 “전달된 후원금은 꼭 필요한 분들께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의료지원뿐 아니라 나눔과  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활동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 출처: 국제뉴스 (https://www.gukjenews.com) ○ 링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직원 자원봉사 모임 '아사모'...지역 취약계층 후원금 전달 ○ 기자: 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호스피스 병동서 따뜻한 겨울 나기... ‘미리 메리 음악회’ 개최 (2025.12.15.)

작성자:안현아 2026.04.22 VIEW.295 No.1085

○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 환자 및 보호자 대상 12월 돌봄행사 진행 ○ 우쿨렐레 연주·식사 나눔·사진 촬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병원장 이인영)은 12월 12일(금)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에서 입원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12월 돌봄행사 ‘미리 메리 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연말연시를 병동에서 보내야 하는 환자와 가족들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낮추 고, 병동 생활로 지친 이들에게 정서적 환기와 치유의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차가운 겨울 날씨 속에서 병동에 따뜻한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는 완화의료팀의 배려가 담겼다. 행사는 단순한 공연을 넘어 환자와 의료진, 보호자가 함께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채워졌다. ▲감성을 자극하는 우쿨렐레 연주 ▲따뜻한 한 끼를 나누는 식사 나눔 ▲사랑의 기부 물품 전달 ▲추억을 남기는 기념사진 촬영 및 즉석 출력 이벤트 등이 이어지며 병동은 웃음꽃으로 가득 찼다. 특히 이번 음악회는 환자와 보호자가 음식과 음악을 나누며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형성하고, 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입원 생활 중 겪는 부정적인 감정을 잠시나마 잊고 위로받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출처: 국제뉴스 (https://www.gukjenews.com) ○ 링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호스피스 병동서 따뜻한 겨울 나기...'미리 메리 음악회' 개최 ○ 기자: 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불안장애 인식 제고 위한 실무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작성자:안현아 2026.04.22 VIEW.93 No.1084

○ 불안의 숨은 얼굴: 불안 장애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의 이해와 대응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12월 2일, 지역 내 정신건강 전문 인력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불안장애를 주제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보건인력과 복지기관 실무자, 공공행정 분야 종사자 등 다양한 현장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증가하는 불안 관련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의 실질적 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진행했으며, 참석자들은 불안장애의 주요 증상과 원인, 조기 개입의 중요성, 실질적인 상담·대응 방법 등에 대해 깊이 있는 교육을 받았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이인영 병원장은 “정신건강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전문가 중심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향후에는 교육 영역을 넓혀 지역사회 전반의 정신건강 인식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지역 내 정신건강 인식 개선과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도모하며, 지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 출처: 메트로미디어 (https://www.metroseoul.co.kr) ○ 링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실무자대상 불안장애 역량강화 교육 실시 ○ 기자: 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외국인근로자 대상 무료 독감 예방접종」 실시 (2025.12.01.)

작성자:안현아 2026.04.22 VIEW.74 No.1083

○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외국인근로자 건강권 보호,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 강화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병원장 이인영)은 11월 30일(일) 지역 내 체류 외국인근로자를 대상으로 무료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시행했다. 이번 행사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건강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의정부병원은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외국인근로자, 난민 신청자, 결혼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진료 및 예방 접종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 무료 독감 예방접종 또한 의료 접근성이 낮은 외국인근로자들의 감염병 예방과 지역사회 건강안전망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무료 예방접종 현장에서 태국어 통역으로 참여한 자원봉사자는 “외국인들이 스스로 건강을 챙기기가 쉽지 않은데 의정부병원에서 독감 예방접종을 무료로 제공해주어 정말 감사하다. 이런 따뜻한 배려와 관심이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이인영 병원장은 “외국인도 내국인과 마찬가지로 지역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이라며, “의정부병원은 공공병원으로서 외국인 근로자를 포함한 의료 사각지대 대상자를 위한 무료 진료와 예방접종 등 공공의료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출처: 국제뉴스 (https://www.gukjenews.com) ○ 링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외국인근로자 대상...무료 독감 예방접종 실시 ○ 기자: 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지역 내 응급의료 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협력 회의 개최 (2025.11.28.)

작성자:안현아 2026.04.22 VIEW.78 No.1082

○ 응급환자 대응체계 개선 위한 병원 간 협업 논의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지난 27일 지역 내 응급의료 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실무자 회의를 개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의정부시보건소와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의정부백병원,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추병원의 의료기관 실무자들이 참석하여 ▲응급환자 수용 및 응급실 운영 현황 공유 ▲중증·경증 비율 ▲의료진 및 병상 가동 상황 ▲병원 간 전원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전원 절차의 효율적 개선 방안 등을 주제로 논의를 진행했다.  의료현장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로 응급의학과 전문의 인력 부족이 지적됐다. 의료기관 관계자들은 응급의학과 의사가 확보되지 않아 진료 공백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의료진의 근무 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응급실 과밀화 해소와 환자 안전 확보를 위한 전원 체계 개선 필요성이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실무자 간 지속적인 협의와 정보 공유를 통해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보건소도 현장에서 제기된 인력난과 운영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였으며, 정책적 지원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협의체 운영을 통해 지역 응급의료 질적 향상을 위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 출처: 국제뉴스 (https://www.gukjenews.com) ○ 링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지역 내 응급의료 대응체계 강화...협력 회의 ○ 기자: 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의료·보건·복지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무협의체 회의 개최 (2025.11.26.)

작성자:안현아 2026.04.22 VIEW.55 No.1081

○ 병원–지자체 협력 강화로 퇴원 후 돌봄 공백 최소화 방안 논의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11월 25일 의정부시 소재 5개 주민센터가 참석한 가운데 “의료·보건·복지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무협의체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는 퇴원 이후 돌봄이 필요한 환자들을 지역사회와 보다 긴밀하게 연결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병원-지자체 간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연계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 논의가 이뤄졌다. 회의에서는 먼저 취약계층의료비지원사업 및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 추진 성과가 공유되었다. 특히 노인성 골절환자, 만성질환자 등 지역사회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 발굴과 연계 사례가 소개되며, 의료·복지·돌봄이 통합된 지원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또한 최근 제정·시행 예정인 통합돌봄지원법과 연계하여, 병원과 주민센터가 어떤 방식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하는지 논의가 이뤄졌다. 기관 간 정보 공유 체계 정비, 연계 절차 표준화, 사례관리 협력 강화 등 현실적인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참석자들은 “퇴원 직후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병원과 지역사회가 하나의 팀으로 움직여야 한다”며, “각 기관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정기적 협의체 운영을 통해 연계 성과를 더욱 높이겠다.”고 뜻을 모았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앞으로도 지역의료기관·주민센터·복지기관 등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의료·보건·복지가 통합된 지역사회 돌봄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출처: 국제뉴스 (https://www.gukjenews.com) ○ 링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의료·보건·복지 통합서비스 제공...실무협의체 회의 개최 ○ 기자: 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의정부시와 재택의료 분야 연계 협력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5.11.18.)

작성자:안현아 2026.04.22 VIEW.57 No.1080

○ 의정부시와 의정부병원간 지역 의료ㆍ요양ㆍ돌봄 통합 서비스 기반 강화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병원장 이인영)은 2025년 11월 18일 의정부시청 시장실에서 의정부시(시장 김동근)와 『재택의료 분야 연계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지역사회 통합돌봄 구축을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내 환자 중심의 의료기관 간 연계를 강화하고, 재택환자 의료지원 및 회송 체계를 체계화하여 의료·요양·돌봄이 연계된 통합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었다. 의정부병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의정부시 및 지역의 1차 의료기관과 함께 재택의료 연계 진료를 활성화하고, 환자 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진료 시스템 개선, 정보 공유 강화, 개인별 지원 계획 수립, 대상자 발굴 협력 등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인영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장은 “지역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의료·요양·돌봄을 아우르는 통합서비스 기반을 더욱 확대하겠다”며 “특히 개인별 지원계획 수립 과정에서의 협력과 대상자 발굴 지원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통합돌봄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출처: 국제뉴스 (https://www.gukjenews.com) ○ 링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의정부시, 재택의료 분야 업무협약 체결 ○ 기자: 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약물운전 처벌 강화”… 파주병원·경찰서·약사회 합동 캠페인 전개

작성자:이규승 2026.04.15 VIEW.310 No.1078

파주병원은 최근 약물운전 처벌을 대폭 강화한 개정 도로교통법 시행에 맞춰, 파주경찰서, 파주시 약사회와 함께 약물운전 예방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졸음 유발 의약품 복용 후 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성을 알리고, 강화된 처벌 기준에 대한 시민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개정된 도로교통법은 약물운전에 대한 처벌 수위를 상향하고 단속 근거를 명확히 하는 등 관련 규정을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파주병원과 약사회가 협력하여 감기약, 진통제 등 일상적으로 복용하는 의약품도 운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안내하고, 약 복용 시 주의사항과 안전 운전 수칙을 집중 홍보했다. 파주경찰서는 약물운전 단속 기준과 처벌 내용을 설명하며, 약물 복용 후 운전 역시 음주운전과 같이 중대한 위험행위에 해당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시민들의 자발적인 준법 의식과 협조를 당부했다. 파주병원 추원오 원장은 “약물운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 만큼 시민들의 인식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의약품 복용 전 반드시 운전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캠페인은 지역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교통사고 예방과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홍보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