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69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작성자:황윤정 2024.04.26 VIEW.2,396 No.69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원장 하성호)은 지난 4월 24일과 25일 이틀간 의정부, 양주, 동두천 지역 장기요양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교육에는 의정부‧양주‧동두천시청,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의정부시회, 양주시장기요양기관 연합회와 협업으로 71개 기관에서 127명의 종사자가 참여했습니다. 교육에서는 ▲감염병의 이해 ▲감염관리 기본원칙 ▲표준주의 ▲병원체별 감염관리 ▲질식 시 응급대처 ▲화상 시 응급대처 등 다양한 내용이 다루어졌습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사전에 조사한 요구도를 반영하여 감염관리 및 응급상황에 대한 지식과 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여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습니다.  의정부병원은 "점점 더 많은 기관들이 참여하고 관심을 보이고 있어 그동안의 노력에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감염 및 환자 안전을 위해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요양시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감염관리가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장기요양기관을 방문하여 '기관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장애인 치과주치의 시범사업’ 본격 운영

작성자:관리자 2024.03.14 VIEW.4,944 No.68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병원장 하성호)은 2월 28일부터 '장애인 치과 주치의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2월 28일부터 시작된 4단계 시범사업은 기존 부산, 대구, 제주 지역에서 진행되던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더 많은 장애인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중증 장애인뿐만 아니라 일부 경증 장애인(뇌병변, 정신 경증 장애)까지 지원 대상을 넓혔다.  이 사업은 장애인이 자신에게 맞는 치과 주치의를 선정하여 예방적 진료, 구강 보건 교육 등 포괄적인 구강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치과 주치의는 장애인의 구강 건강 행태 및 구강 상태를 꼼꼼하게 평가하고 연간 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종합 계획서를 제공한다. 또한, 불소 도포, 구강 보건 교육, 치석 제거 등 구강 건강관리에 필요한 서비스를 일괄적으로 제공하여 장애인들의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한다.  이용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건강iN 등을 통해 본인이 이용할 의료기관과 치과 주치의를 확인하고 의료기관을 통해 예약 후 이용하면 된다.  이외에도 의정부병원은 치과 외래 진료가 어려운 일부 중증장애인도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전신 마취하에 치료를 진행하여 치과 진료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 환자들도 진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의정부병원 관계자는 "장애인 치과 주치의 시범사업 시행을 통해 중증 장애인뿐만 아니라 경증 장애인까지 대상이 확대되어 장애인의 구강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찾아가는 경기도 돌봄의료센터' 설명회 개최... 지역주민 건강권‧복지망 강...

작성자:황윤정 2024.03.07 VIEW.5,660 No.67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병원장 하성호)은 지난 6일(수) 지역기관 담당자들을 초청하여 지역주민의 건강권 및 복지망 강화를 위해 돌봄의료센터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시청, 행정복지센터, 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복지관 등 지역기관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소개 및 안내, 의견 공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돌봄의료센터는 올해 2월 개소 이후, 병원 방문이 어려운 장기요양 등급자, 와상환자,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가정 방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전문팀이 직접 방문하여 처방 및 치료를 통한 건강관리는 물론이고 필요한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여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한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의정부병원이 추진하는 다양한 공공의료 사업도 소개되었다.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사업, 퇴원 환자 지역사회 연계 사업,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중증질환 의료복지연계 사업 등을 통해 의료 취약 계층의 건강 증진 및 의료 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의정부병원 하성호 병원장은 축사를 통해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로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주민들의 미충족 의료와 돌봄 욕구를 해결하고, 지역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생필품꾸러미 50상자 기탁

작성자:윤지영 2020.12.24 VIEW.679 No.66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2728
[의정부=내외뉴스통신] 이영진 기자 의정부2동 주민센터(동장 박광균)는 의정부시 의정부2동 소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병원장 하성호)이 12월 22일 의정부2동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하여 에 생필품꾸러미 50상자(200만 원 상당)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코로나19로 지친 취약계층에게 활기와 희망을 전하고자 하성호 병원장과 원내 자원봉사 동아리인 아름다운 사람들의 모임을 필두로 전 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라면, 햇반, 샴푸, 휴지 등을 모아 직접 생필품꾸러미를 만들었다. 생필품꾸러미 전달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에 유선으로 안내 후 약속한 시간에 각 가정의 문 앞에 꾸러미상자를 놓고 오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하성호 병원장은 “이번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잇기 운동을 통해 의정부병원이 지역주민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보편적인 의료 이용을 보장하는 것에서 한 발 나아가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돕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박광균 의정부2동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말 소외되기 쉬운 저소득계층이 겨울을 따뜻하게 날 수 있게 도움의 손길을 모아주신 의정부의료원 모든 직원들의 온정에 감사드린다.”는 말을 전하며, “의정부2동 주민센터에서도 아름답고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isnews0320@naver.com document.write(''); 내외뉴스통신, NBNNEWS 출처 : 내외뉴스통신(http://www.nbnnews.co.kr)

의정부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말 孝잔치 열어

작성자:관리자 2020.01.23 VIEW.156 No.60

http://www.weekly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121392
[경기 북부 위클리오늘=박선미 기자] 의정부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8일 관내 어르신 60여명을 낙원웨딩홀에 초청해 어르신 효 잔치를 개최했다. 의정부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의 복지문제 해결을 위해 구성된 민관협력 조직으로 현재 3기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 15명이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필요한 복지자원과 서비스를 연계하는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지역사회 환원 활동의 일환으로 매년 개최되어 의정부2동의 대표적인 사랑 나눔 행사로 자리 잡고 있는 이날 행사는 의정부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주최하고 낙원웨딩홀의 후원으로 마련됐으며 그 외에도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새하늘병원, 아이엠재활요양병원, 연세오케이 정형외과, 의정부한방병원, 참튼튼병원 의정부점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작은 선물을 보내 따뜻한 마음을 보탰다. 평상시 뷔페식 식당의 이용률이 낮은 어르신들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도움으로 만족도 높은 식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잔치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주변에 따뜻하게 챙겨주는 이웃이 있어 든든하고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성남 의정부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앞으로도 이웃 간의 정을 나눌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해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든든하고 행복한 의정부2동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