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요양시설종사자대상 '노인 구강건강관리 교육'실시

2025.11.12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요양시설 종사자 대상 ‘노인 구강건강관리 교육’ 실시

어르신 구강건강 증진 위해 현장 실습 중심 교육
“돌봄 현장에 실질적 도움”

[사진=경기도]

[필드뉴스=경기 강성원 기자]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병원장 김덕원)은 11일 수원시립노인전문요양원 종사자 48명을 대상으로 ‘노인 구강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스스로 구강관리가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돌봄 종사자들이 올바른 구강관리법을 배우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교육은 프리랜서 정민숙 치과위생사가 진행했으며, ▲올바른 칫솔질 방법 ▲구강 내·외 마사지법 ▲틀니의 세척 및 보관법 등을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해 참여자들이 실제 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막연하게 알고 있던 구강관리 방법을 직접 배우고 실습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며 “어르신 돌봄 현장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덕원 병원장은 “노인의 구강건강은 단순한 위생관리 차원을 넘어 전신 건강과 직결되는 핵심 요소”라며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건강증진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앞으로도 지역 요양시설 및 돌봄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구강건강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돌봄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존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