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김덕원 경기도의료원병원장 "지역사회와 함께 생명 안전망 강화할 것"

2025.10.30

김덕원 경기도의료원 병원장 “지역사회와 함께 생명 안전망 강화할 것”

수원병원, 복지시설 종사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서 47명 참여…실습 중심 맞춤형 응급대응 훈련

[사진=ㄱ
[사진=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필드뉴스=경기 강성원 기자]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10월 28일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복지관 종사자 47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및 응급상황 대처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통해 장애인 이용자의 생명을 보호하고 복지시설 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교육은 수원병원 응급의학과 차준권 과장이 이론 강의를 맡아 응급상황의 중요성과 대응 절차를 설명했으며, 공공보건의료사업실 간호사 4명이 실습 교육을 진행해 실제 현장과 유사한 상황 속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참여자들은 ▲응급상황 발생 시 환자 상태 확인 및 신고 요령 ▲흉부 압박을 통한 심폐소생술(CPR)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법 ▲기도폐쇄 시 하임리히법 등을 직접 실습하며 실전 대응 능력을 키웠다.

특히 이번 교육은 취약한 장애인 대상자의 특성과 복지시설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응급대응 교육으로 진행돼,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실질적 프로그램으로 호평을 받았다.

김덕원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장은 “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응급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번 교육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해 생명 안전망을 강화하고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앞으로도 지역 복지시설, 학교,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및 보건교육을 지속 확대하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의료 안전망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