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791
공지사항 리스트 - 이미지, 번호, 작성자, 날짜, 조회수, 제목, 내용 제공

포천병원 외국인(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그가족 등)무료 건강검진 실시

작성자:정용성 2011.12.05 VIEW.6,051 No.76

지난 12월 4일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포천지역에 있는 외국인(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그 가족 등)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하였다. 포천병원은 2000년부터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의료소외계층 및 의료접근성 제고와 건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관내 및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그 가족 등)에 대하여 무료진료를 진행해왔다. 이날 행사는 시간적,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건강검진을 받고 싶어도 받지 못했던 외국인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며 한국생활에 원활하게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 진행이 되었으며, 포천병원 공공사업과에서 주관을 하고 경기도와 포천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 협조하여 약 200여명의 외국인(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그 가족 등)을 진료하였다. 기본적인 건강검진과 외래진료를 실시하였으며, 향후결과에 따라서 B형간염항체가 없을시 B형간염백신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무료진료와 독감예방접종도 실시하였다. 공공사업과 양승균과장은 “앞으로 의료소외계층 및 관내와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그 가족 등)건강검진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한국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라고 하였다.                                                                    

경기도의료원 자생인력시장 일용직근로자의 건강지킴이가 되다!!!

작성자:한영돈 2011.11.16 VIEW.5,333 No.73

-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지난 10월 20일 도지사님의 성남 새벽 자생인력시장 방문시 구직자 격려 및 애로사항 개선을 위하여 수원병원 무료이동진료팀이 11년 11월 14일, 15일 새벽 4시30분부터 9시까지 성남 자생인력시장에 직접 찾아가 132명의 일용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하였다. 경기도 내 의료취약계층에게 찾아가는 이동 진료를 통해 건강한 삶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이동진료팀은 2010년부터 경기도청의 협조와 함께 사회복지시설의 취약계층진료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외국인, 산간벽지 소외계층, 유인도서 까지 진료가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찾아가는 이동진료서비스를 통해 경기도민의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활을 나날이 키우고 있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지난 10월 20일 도지사님의 성남 새벽 자생인력시장 방문 시 구직자 격려 및 애로사항 개선을 위하여 수원병원 이동진료팀의 무료 독감예방접종 실시 계획을 발표하였다. 연일 지속되는 한파와 새벽근무라는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수원병원 무료이동진료팀은 공공사업과장 1명, 이동진료팀장 1명, 의사3명, 간호사3명, 운전원 1명 등을 비롯하여 총 9명의 무료이동진료팀이 11년 11월 14일, 15일 새벽 4시30분부터 9시까지 성남 자생인력시장에 직접 찾아가 132명의 일용직근로자를 대상으로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하였다. 경기도의 대표적인 자생인력시장인 성남에서는 근로자 대부분이 50세이상 고령자들로 매일 새벽 5시부터 일자리를 찾아서 하루의 생계를 이어가는 상황이라 병원에서 진료를 받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는데, 이동진료팀은 의료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인 일용직 근로자를 위해 성남 태평고개와 11월 22일 안양 삼덕공원 주차장에서도 계획되어 있어 더 많은 일용직 근로자가 있는 곳에 새벽부터 찾아가는 진료를 실시 할 계획이다 이번 자생인력시장 일용직근로자의 독감예방접종진료에 참여한 무료이동진료팀은 경기도 사업의 일환으로 2006년 8월부터 경기도의료원이 이관하여 수원병원이 운영하는 경기도 남부 이동진료팀으로서 유인도서 지역외에도 저소득 재가대상자, 사회복지시설입소자(아동, 어르신, 장애인), 외국인근로자 등 저소득 의료소외계층과 의료취약지역을 순회하며 무료이동진료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