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97

포천병원(노사 공동 선언문 선포식)

작성자:정용성 2017.07.31 VIEW.5,870 No.27


“위기극복과 지역거점공공병원 역할 강화를 위한”- 노 ․ 사 공동 선언문 선포식 -  포천병원은 7월 26일(수) 문경희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유병욱 경기도의료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위기극복과 지역거점공공병원 역할 강화를 위한 ‘노 ․ 사 공동 선언문 선포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선포식은 포천병원 전체 리모델링 공사를 앞두고 포천병원 노․사가 병원환경개선에 따른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가기를 위해 개최되었으며, 노․사가 동반자로서의 상호 신뢰를 통한 소통과 공감, 화합과 배려로 지역사회 안전망 역할과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고자 다음과 같이 노사공동선언문을 선포하였다. ․ 첫째 : 리모델링공사 완료시까지 인력증원자제 ․ 둘째 : 희망자 무급 휴직 ․ 셋째 : 30분 빠른 진료개시   또한, 의료서비스 개선 노력을 통해 고객편의를 증진시키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노․사 상생 및 화합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서로 협심하며, 병원 운영 안정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공공의료를 실현하기 위한 기초를 다짐으로서 협력적인 노․사관계의 정착과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선언하였다.   포천병원은 위기극복을 위한 경영개선 노력으로 지난해 10월부터 비상대책실무위원회를 구성하여 병원의 현 문제점 및 경영개선 사항에 대해 도출한 과제를 선정하여 이행해왔으며, 이번 선포식을 통해 노․사가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는 의지를 다졌다.   오수명 포천병원장은 “앞으로 병원 위기극복을 위해 노․사가 함께 최선을 다하겠으며, 협력적 노․사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으며, 노동조합지부장은 “공공의료 실현 및 지역주민의 건강함 삶에 기여하고자 협력적인 노․사관계가 정착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하여 향후 포천병원 의 협력적 노․사 관계를 통해 경영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문경희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은 “경기도의료원에서 발생하는 착한적자에 대해서는 충분한 예산이 지원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포천병원은 2017년 9월부터 2018년 8월까지 병원 전체 리모델링 공사(구조변경포함)로 인해 현재 152병상에서 최소 100병상까지 축소운영하게 되며, 공사가 끝나는 2018년 9월부터는 187병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지역거점공공병원 QI경진대회

작성자:정용성 2012.12.27 VIEW.6,170 No.26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원장 오수명)은 12월 12일(수) 서울 백범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2012년 지역거점공공병원 QI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지역거점공공병원 QI경진대회는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임채민) 주최로 공공의료 QI(Quality Improvement)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었으며, 올해도 전국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 서울시 산하병원 등 총 155개 활동과제가 출품되었다. 전문가로 구성된 QI심사위원회에서 1차 서류 심사, 2차 예선 심사를 통해 10개 본선작을 선별하였으며, 이에 포천병원은 최종 본선작에 선정되었다. 포천병원 QI활동은 "업무 시스템 변경을 통한 효율 및 수익향상" 이라는 주제로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진행하였고, 업무환경, 업무 system 변경으로 효율적인 공간활용, 환자 대기시간을 단축하여 기회비용을 줄임으로써 병원 수익의 향상에 기여하였다. 본선대회 결과 포천병원은 고객만족 경영의 성과로 전체 2위인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오수명 원장은 “이번 경진대회 수상을 계기로 각 부서에서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업무효율성 향상을 도모하고, 병원의 서비스의 품질향상 및 수익증대를 위해 노력해 나아가 줄 것을 당부했다.  

새로워진 포천병원

작성자:정용성 2012.07.09 VIEW.14,038 No.21


포천병원이 새로워진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다. 포천병원은 지난 2011년 7월부터 본관동 리모델링공사 및 장례식장 증축공사를 착공하여 금년 1월에 공사를 완공되었다. 공사 내용은 건물노후화에 따른 미관과 방음, 방풍이 잘 안되는 병실 창문, 노후화된 건물 배관, 도시가스, 협소하고 음침했던 장례식장을 리모델링하여 편안하고 안락한 입원환경 조성과 넓고 편리한 장례식장, 약 300대를 주차 할 수 있는 주차장 완비, 입원생활의 무료함을 달랠수 있는 산책로 조성을 통해 포천병원이 추구하는 “아름답고 푸른병원,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비젼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휴일이나 야간에 발생되는 응급환자와 교통사고 환자의 신속한 응급진료를 위해 응급의학전문가 24시간 상시진료하는 응급의료센터를 개소하고, 각 6인 병실에 독립된 화장실을 설치하여 입원환자의 화장실 이용편의를 제공하여 편안하고 안락한 입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고, 그 동안 협소하고 불편했던 장례식장 시설개보수 및 구조보강, 2층 특실 신설, 관내에서 제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장례용품 판매제도를 시행하여 시민의 장례식장 이용 편의를 제공하여 포천시민과 경기도민을 위한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신성한 사명과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  

만성질환상담실 운영

작성자:정용성 2012.03.27 VIEW.14,852 No.19


지난 1월 1일부터 포천병원은 보건복지부로부터 만성질환관리에 대한 지원사업기관으로 선정되어 현재 만성질환상담실을 운영중에 있다.   만성질환관리사업은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을 예방,관리 함으로써 심,뇌혈관질환(뇌졸중, 심근경색증, 협심증, 심부전, 고혈압성 질환)과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 증증합병증의 발생 유병률등 질병부담을 감소시키고 국민건강 수명연장을 도모하는 것이 이 사업의 궁극적 목적이다.   만성질환 대상자 선정은 지역거점공공병원에 방문하는 모든 고혈압, 당뇨환자(입원, 외래), 2차 검진에서 확정된 고혈압, 당뇨 환자, 보건소, 의원으로부터 의뢰되는 경우(교육상담만 제공)만 선정이 가능하다. 단, 전신상태가 불량하여 교육상담을 수행할 수 없는 자, 한글을 말하거나 듣거나 읽지 못하는 자는 제외가 된다.   또한 교육상담 처방 가능자는 합병증이 심하지 않아 의사소통이 가능한자(70세 미만 권고), 70세 이상일지라도 의사의 임상적 판단에 따라 처방가능하다.   만성질환상담실 운영방식을 보면 교육상담 간호사가 1:1 면담후 - 교육상담의 우선순위 결정      ․ 환자 초기 면담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을 중점으로 상담자가 우선 결정      ․ 환자가 잘 알고 있는 분야라도 취약점이나 오류정보를 확인함 - 개인별 만성질환관리수첩 배포(필수)      ․ 환자가 작성한 식사일지, 운동일지 참조하여 생활요법 지속적 관리      ․ 맞춤식 식단표 작성(임상 영양사) - 교육 상담 자료 활용        ․ 공동 표준화 검증된 자료 활용(당뇨병 교육간호사회, 당뇨사업단 홈피 등)       ․ 환자 관심과 필요성을 자극할 자료(사진, 모형자료, 발 탐침검사 등)   또한 향후 정기적인 방문 및 전화를 통해 만성질환을 상담하며 관리할 예정이다. (문의전화 : ☏ 031-539-9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