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97

(보도자료)포천병원 '나를 위한 건강밥상 2019 당뇨 시식회'

작성자:정용성 2019.10.08 VIEW.5,262 No.57


“나를 위한 건강밥상 2019 당뇨 시식회”   금일 8일 포천병원 대회의실에서는 당뇨가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건강밥상 2019 당뇨시식회’행사를 포천시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포천시체육회가 연계하여 진행하였다.   참여자들의 실천의지를 위하여 사전에 키와 몸무게를 측정하여 개인별 1회 필요열량에 맞는 칼로리 계산법을 알려드렸고, 혈압과 혈당, 소변염도 측정등 기초 건강체크 후 영양교육을 통해 자가식습관 관리방법을 교육받고 자신의 식사양을 직접 체험하는 저염 당뇨 건강식단을 가졌으며 수업 후에는 퀴즈 진행을 통해 놓치기 쉬운 당뇨상식에 대해 알아보고 운동강사의 몸풀기 스트레칭도 따라하며 유쾌한 시간을 가졌다.   자주 먹는 간식과 과일의 당함량을 전시하여 직접 눈으로 설탕양을 비교하여 간식으로 인한 혈당상승의 문제점들을 자각하게 하였다.   당뇨시식회에 참여한 주민은 “이렇게 건강하게 먹는 방법만 알면 집에서도 혈당관리를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라며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지역주민의 만성질환 예방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매달 둘째, 넷째 화요일 오후에 고혈압·당뇨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보건소와 연계하여 지역주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만성질환 예방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보도자료)포천병원 '재활의학과 찾아가는 방문진료 시행'

작성자:정용성 2019.09.06 VIEW.5,166 No.55


- 포천병원 재활의학과 찾아가는 장애인 방문진료 시행 -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2019.5월부터 찾아가는 장애인 방문진료(장애인건강주치의 사업)를 시행하고 있다.   장애인건강주치의 사업은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진행하며 포천병원 재활의학과를 중심으로 중증 지체  뇌 병변 장애인의 전문적 관리로 장애 상태 개선 및 유지, 합병증 예방과 치료,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이행기 진료를 시행하고 원외로 지역사회 이동 및 내원이 힘든 재가 장애인 대상으로 지역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연계하여 재활의학과장(표혜나)이 직접 장애인가정을 방문진료하여 환자 및 가족에게 따뜻한 공공의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방문 진료를 받은 장애인가족은 “포천시 외곽에 거주하면서 엠블런스로 진료를 받으러 가기 위해 보호자와 환자가 함께 병원을 방문, 진료하는 것에 대한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이 해소되고 이렇게 의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전문적 진료, 보호자 상담, 환자관리 교육을 진행, 환자의 상태 및 기능유지를 위한 전문적 진료서비스제공에 고마운 마음”을 전했으며,   표혜나 재활의학과장은 ‘방문 진료를 통해 의사로서 보람과 의료접근성이 제한된 재가 장애인을 위한 방문진료사업이 확대되어, 어디서나 필수 의료서비스 접근성 향상으로 누구나 지속적, 포괄적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뒷받침 되었으면 한다.'고 하였다.  

박윤국 포천시장, 이재명 지사에 '포천의료원 신축 이전' 요청

작성자:관리자 2019.08.29 VIEW.638 No.53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0829000551
박 시장은 29일 “포천을 포함한 낙후된 경기동북부 지역의 의료서비스 개선과 필수의료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포천병원 이전은 당면과제로 이재명 지사를 만나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포천병원은 1952년 설립ㆍ허가돼 1987년도 종합병원으로 승격했으며, 취약지ㆍ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의료기관으로 출발했다. 당시 의료장비와 의료진으로는 취약계층을 위한 의료기관으로 만족해야 했다. 이후 MRI 등 의료장비와 수준급의 의료진이 보강되면서 진료과목도 12개에서 15개로 늘어나고 병상 수도 104병상에서 142병상, 응급의료센터와 10베드의 중환자실, 24시간 분만시스템, 재활센터 운영 등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로 취약계층이 아닌 일반 시민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경기동북부의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포천병원은 지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 공공의료 진료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이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동북부지역의 의료 인프라와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병원 이전과 진료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2017년 통계자료를 보면, 포천시는 인구 10만명당 사망 원인에 의한 연령표준화 사망자 수가 416.6명으로 도 평균 사망자 수(310.1명)보다 115.5명이 많다. 또 심장질환 사망자 수도 43.9명으로 도 평균보다 13.5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서비스가 개선되면 이런 수치가 줄어들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신축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김우석 의원(더불어민주당ㆍ포천1)은 “도민의 생명, 안전, 삶의 질 보장을 위해 경기북부의 거점병원 기능을 해야 하는 포천병원이 이미 한계에 이르렀다”며 “공공의료의 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신축이전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포천병원은 시 외곽 산자락에 들어서 있어 찾기도 쉽지 않고 확장은 더욱 어려운데다 경사도가 심해 주차도 쉽지 않고 장애우나 고령자가 다니기는 큰 불편이 따른다. 게다가 인근에는 권역 응급의료센터나 신생아 집중치료실을 운영하는 의료기관은 찾아보기 어려워 원활한 접근을 위해서는 병원 이전은 필수적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백남순 원장은 "경기북부지역 필수의료 안전망이 더욱 확충되어야 한다"며 “의료 인프라와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병원 이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진료역량 강화는 필수적이다. 또 종합병원급의 병상 수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포천시는 공공의료 기능강화를 통한 건강격차 및 지역불균형 해소를 위해 포천병원을 진료권별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보도자료)포천병원장 약제과 일일 체험

작성자:정용성 2019.08.09 VIEW.2,046 No.51


                        - 병원장 약제과 일일 체험 -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의 약제과는 의사가 처방 한 약의 조제, 투약, 복약지도 등의 역할과 일반의약품 및 전문의약품을 보유 관리하는 곳이다.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진단 후 처방하는 품목으로 효과는 강력하나 부작용, 습관성, 의존성, 내성 및 약물의 상호작용 등을 주의해야 하는 약품이 다수 포함되어있어 각별한 관리를 요구한다.   이에 백남순 포천병원장은 공공의료 실현을 위한 또 하나의 장으로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조성하고자 2019년 8월 8일 하루 일정으로 약제과의 일상을 직접 1일 체험하였다.   이번 일정은 본원 약제과에 대한 이해와 특수 업무에 따른 애로사항 및 의약품 관리 체계 점검(의약품 선정과정, 안전하고 적절한 보관․ 처방․ 조제 및 의약품 부작용 모니터링)등 안전하고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진행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약제과의 일상을 그대로 구성하였으며, 세부 주제로는 ▲손위생 ▲마약류 불출과 잔류마약 폐기 ▲약의 사용기한과 보관 및 관리방법 ▲올바른 약의 복약지도 및 처방전 확인 ▲항암제 조제 ▲환자 지참약 식별 ▲병동약 조제 검수 ▲약제과 직원과의 대화 및 총평 등 일정대로 소화하며 행정적 검토 및 효율적인 업무절차 등을 평가하고 총평으로 이번 일정을 마무리 했다.   이날 참석한 백남순 병원장은 ‘약사업무 1일 체험으로 다양한 주제의 의약품 사용 및 마약류를 포함한 병원전체의 의약품 점검 과정을 통해 약제과 업무를 이해하였고 약제과의 경우 특정 약에 대한 의약품이상반응을 의사와 약사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홍보함으로서 적절한 치료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포천병원에서는 두 군데 이상의 진료과 및 병의원 동시 치료 시, 현재 구축되어있는 DUR(Drug Utilization Review, 의약품 처방 조제 지원 시스템)을 통해 동일성분 의약품의 중복 처방으로 인한 병용금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점검하는 등 내원환자의 질병 예방과 건강한 생활 실천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올바른 의약품 관리에 최선을 다하자’며 약제과 직원을 격려하며 “앞으로 환자 안전을 위해 병원장과 직원 모두가 더욱 노력하자”며 행사를 마쳤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장애단체 업무협약

작성자:관리자 2019.08.09 VIEW.335 No.49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627987
[매일일보 김정종 기자]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원장 백남순) 6일 대회의실에서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과 관련 포천지역 장애인 활동지원기관인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 나눔의 집 장애인자립생활센터, 포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포천병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에 의거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건강주치의 사업’에 참여해 장애인의 건강지표 개선과 의료의 형평성을 제공하고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진행했다. 포천병원은 경기동북부지역의 지역거점공공의료기관으로 응급의료, 분만, 재활치료 등 미충족의료서비스의 제공은 물론 양질의 1차, 2차 필수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역주민의 요구도에 따른 의료 수요분석으로 특성화, 전문화, 공공성을 도모하고 있다.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은 중증장애인이 자신의 건강주치의를 직접 선택해 본인의 만성질환 또는 장애등 건강문제를 지속적으로 관리 받는 제도로 사업유형으로는 ‘일반건강관리’, ‘주 장애관리’, ‘통합관리’의 3가지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포천병원 재활의학에서는 ’주 장애관리‘ 사업을 진행해 중증 지체 뇌 병변 장애인의 전문적 관리로 장애 상태 개선 및 유지, 합병증 예방과 치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이행기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이 같은 사업은 경기도가 시행하고 있는 5대 목표중 하나인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복지경기도’ 도정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주요 실천과제의 세부내용은 ‘장애인 자립지원 및 이동권 보장, 공공의료 인프라 강화 및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백남순 원장은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장애인분들뿐만 아니라 보호자들을 위한 장애인(가족)치유센터도 구상하고 있으며, 포천병원 역할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매일일보(http://www.m-i.kr)

(보도자료)포천병원과 장애인활동지원기관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정용성 2019.08.06 VIEW.679 No.48


‘장애인의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향상으로 건강격차 해소로 경기도 건강지표 개선 만들고자’ - 포천병원과 장애인 활동지원기관 업무협약 체결 - 금일 8월 6일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대회의실에서는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과 관련하여 포천지역 장애인 활동지원기관인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 나눔의 집 장애인자립생활센터, 포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포천병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포천병원은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에 의거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건강주치의 사업’에 참여하여 장애인의 건강지표 개선과 의료의 형평성을 제공하고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이와 같은 협약식을 진행하였다.   경기동북부지역의 지역거점공공의료기관으로 응급의료, 분만, 재활치료 등 미충족의료서비스의 제공은 물론 양질의 1차, 2차 필수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역주민의 요구도에 따른 의료 수요분석으로 특성화, 전문화, 공공성을 도모하고 있다.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은 중증장애인이 자신의 건강주치의를 직접선택해 본인의 만성질환 또는 장애등 건강문제를 지속적으로 관리 받는 제도로 사업유형으로는 ‘일반건강관리’,‘주 장애관리’,‘통합관리’의 3가지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포천병원 재활의학에서는 ’주 장애관리‘ 사업을 진행하여 중증 지체  뇌 병변 장애인의 전문적 관리로 장애 상태 개선 및 유지, 합병증 예방과 치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이행기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이같은 사업은 경기도가 시행하고 있는 5대 목표중 하나인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복지경기도” 도정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주요 실천과제의 세부내용은 ‘장애인 자립지원 및 이동권 보장, 공공의료 인프라 강화 및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날 참석한 백남순 원장은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장애인분들뿐만 아니라 보호자들을 위한 장애인(가족)치유센터도 구상하고 있으며 포천병원 역할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하였다. ☎ 문의전화 포천병원 공공사업과(031-539-9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