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98

포천병원 건강증진센터 개원식

작성자:정용성 2011.05.27 VIEW.9,623 No.07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건강증진센터가 국․도비 지원을 받아 건평1,660㎡(500평)에 4층 규모로 2010년 9월 준공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금번 2011년 5월 26일 그 출범을 알리는 개원식을 하게 되었다.   이날 개원식은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장, 경기도의료원장, 포천시장, 경기도의원, 의료원 산하 5개병원장 및 지역사회협의회, 지역주민 등 지역각계각층의 내·외빈은 모시고 개원식을 진행함으로써 포천유일의 건강증진센터로 지역주민의 건강과 재활, 산업현장의 근로자까지 폭넓은 혜택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건강증진센터의 시설운영으로, 〈1층은〉일반공단검진/각종제증명/학생검진/시설검진 등을 실시하며, 〈2층은〉종합건강검진/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3층은〉재활의학센터로서 일반 및 중증도가 높은 환자들의 재활치료를 하고있으며, 통증치료실/운동치료실/작업치료실/일상생활동작치료실 등으로 운영하고 있다.   건강증진센터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종합건강검진은 기본검사(약30여개) 항목에 스트레스검사, 동맥경화검사, 건강나이측정 등을 추가 기본검사 항목으로 타 의료기관과 차별화된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신 MRI장비(3.0T)의 연내 도입을 추진 중에 있어 다양하고 질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특수건강검진에는 정밀청력검사실, 폐기능 검사실 등 각종 특수검진에 필요한 장비들을 완비뿐만 아니라, 산업의학과 전문의의 전문진료상담을 통하여, 포천시 및 인접 지역내 늘어나는 산업공단 및 기업체에 속해있는 근로자에 대한 특수검진 및 전문 진료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산업재해로부터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재활의학센터는 경기도의료원에서 처음으로 시행하는 포천병원의 특성화 사업중의 하나로서, 그동한 전문치료기관이 없어 서울이나 의정부 지역으로 통원치료를 받아왔던 불편함과 의료비용 과지출을 해소시킴은 물론,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전문진료상담을 통하여 중증도(뇌질환/척수질환/근골격계)가 높은 환자들의 다양한 전문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건강증진센터 신증축으로 인해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경기도민의 건강과 복지수준의 향상은 물론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 할 것이며, 지역거점 의료안전망병원으로서 보다 폭넓고 다양한 보건의료 서비스 향상에 힘쓸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 쑤언마이 소수민족 의술을 통한 무한사랑 실천 사랑의 인술을 베풀다.

작성자:정용성 2011.01.19 VIEW.11,075 No.06


베트남 쑤언마이 지역의 소수민족 사랑의 의술을 베풀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지난 해 다녀 온 베트남 현지 의료봉사(2010.11.12~11.19, 진료진원-1,693명) 중 진료지로 찾아 온 골모세포증환자(Nguyen Van Thanh)의 딱한 사정을 듣고 환자와 어머니를 한국으로 초청 수술을 지원하고 있다. 이 환자는 수술이 꼭 필요한 상태이나 고난위도의 의술이 필요해 베트남병원에서 수술을 포기했던 경우로 경제적 어려움까지 갖고 있어 지원을 결정하게 되었다.  수술을 위해 포천병원 신경외과 윤성민 과장과 베트남의료봉사에 함께 참여했던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고한석 박사 및 서울백병원 신경외과 의료진이 함께하고 있으며, 환자의 경제적 어려움 해결을 위해 베트남 현지 천주교한인단체에서 한국방문을 위한 왕복항공권지원(2명, 환자의 ‘모’ 포함)과 천주교의정부교구 엑소더스(의정부이주노동자상담소) 및 천주교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베트남공동체에서 수술을 받는 동안 통역 자원봉사를 지원하고 있다. 수술은 2011.1.19. 포천병원 윤성민 신경외과장과 서울백병원 신경외과팀이 서울백병원 에서 실시하였으며, 수술 후 회복 및 재활을 위해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으로 이동하여 지원될 계획이다.  금번 수술지원은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에서 진행한 해외의료봉사에서 발굴된 환자의 사후관리가 이루어진 사례이며, 수술을 위해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베트남 천주교한인단체, 천주교의정부교구 엑소더스(의정부이주노동자상담소), 천주교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베트남공동체 등 의료계 및 사회복지 단체가 연계하여 의술을 통한 무한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의 역할을 강화함과 동시에 취약국가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아울러 대한민국과 경기도의료원의 선진의술을 대내외적으로 알려 국가의 위상을 드높였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   2010.11.12~20 작년 베트남 현지 무료봉사 2010.01.10 인천공항 입국장  2011.1.10 인천공항 입국장-왼쪽부터 통역봉사자, 짠반당, 짠방당의 어머니  2011.1.10 수술을 위해 서울백병원에 입원 주치의와 상담

베트남 쑤언마이지역 소수민족 의료봉사

작성자:정용성 2010.12.13 VIEW.9,990 No.04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11월 12일부터 11월 20일까지 베트남 쑤언마이 지역의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의료봉사를 다녀왔다.   포천병원은 2000년부터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의료취약주민 및 의료접근성 제고와 건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관내 및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그 가족 등)에 대하여 원내 의료봉사단(포카회)을 주축으로 외국인 무료진료를 진행하고 있었다.   이번 베트남 의료봉사는 베트남 현지 교민 및 매년 베트남 의료봉사를 진행하고 있는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에서 현지 지역주민의 건강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본원에 해외의료봉사를 요청하여 의료봉사를 계획하게 되었다.   의료봉사를 위해 진료캠프를 설치한 곳은 베트남 호아빈성 쑤언마이 지역 외곽에 있는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의료기관이 전무한 시골마을 이었다. 11월 14일부터 11월 17일까지 가정의학과, 일반외과, 정형외과를 중심으로 진료를 진행, 총 840명이 진료를 받았으며, 대부분의 환자가 중복질환을 가지고 있어 진료과별 진료건수는 1,693건에 달하였다.   주요 증상으로는 근육통(32.2%), 고혈압(30.7%), 소화기계 질환(25.8%), 두통(25.1%), 요통(21.3%), 감기(13.5%), 피부질환(7.0%), 비염(6.9%), 인후통(5.9%), 당뇨(50.%), 현기증(4.3%), 신장질환(2.2%), 기타질환(비뇨기과, 안과, 산부인과질환 등 19.7%)의 증상으로, 이들의 증상을 살펴보면 노동일이 많은 농촌, 석회암지형, 수질오염, 심한 먼지 등 환경적인 요인과, 시기적으로 겨울이라는 계절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은 질환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특이 사항으로 비만보다는 저체중과 활동량이 많은 사람들이지만 고혈압이 30.7%를 차지하고 있었다. 20세 이상 성인만을 대상으로 분석하면 39.6%로 매우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고혈압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고혈압 비율이 높은 이유로 식습관과 음주문화가 주요인으로 추정되며 지속적인 질환관리와 질환교육이 필요하지만 부족한 의료지원체계로 인해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번 베트남 의료봉사는 의료취약국가의 주민에 대한 기본건강권 보호와, 경기도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세계속의 경기도’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으며,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가위상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안겨주었다는 큰 의미를 담고 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에서 처음 실시된 해외 의료봉사가 1회성으로 끝나기 보다는 이번 의료봉사를 계기로 지속적으로 이뤄져 취약한 국가 국민들의 건강권이 보장될 수 있길 바란다.   성공적인 베트남 의료봉사를 위해 도와주신 경기도와 경기도의료원, 의약품을 후원해주신 제약회사 및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의료봉사 기간 동안 강행군 속에서도 열정과 나눔을 몸으로 실천해 주신 의료봉사단 단장이신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황혜헌 원장님과 공공사업과 양현숙 과장님 및 병원직원, 병원장 신분을 떠나 일반외과의사로서 열성을 다해 진료를 해주신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의 이문형 원장님, 서울백병원 정형외과 고한석 교수님,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전문의 곽영민 선생님, 서울대학교병원 파견의 박창현 선생님, 베트남 하노이 한인성당 및 교민 여러분들과 진료를 진행했던 쑤언마이 지역의 성당 및 관계자 분들, 통역을 도와준 하노이대학의 한국어학과 학생들과 의료봉사에 많은 협조를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한다.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캠페인 실시

작성자:정용성 2010.10.16 VIEW.6,293 No.03


"포천시민의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캠페인 실시" 오는 10월 20일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 포천시자원봉센터 앞마당에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원장 황혜헌), 포천시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포천지사, 포천시자원봉센터,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 포천가족성상담센터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포천시민을 대상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 할 예정이다.   이날 실시 될 만성질환캠페인은 포천시 보건ㆍ복지 기관들이 한마음이 되어 만성질환자를 조기에 발견함과 동시에 질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 자가 관리율을 높이고 건강생활을 실천하게 함으로써 합병증을 예방, 포천시민의 건강수명을 연장하여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 될 예정이며 캠페인 내용은 만성질환 대상 검진(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및 건강 상담, 영양상담, 금연홍보, 절주홍보, 골다공증검사, 비만도 측정, 발마사지 등 각 기관별 다채로운 사업이 펼쳐질 예정이다.   동 사업의 예산은 포천병원이 2009년 지역거점공공의료기관 평가 결과 지급된 포상금(포천병원 우수병원 선정)으로 지원되며, 행사를 주관하고 있는 포천병원(공공사업과장 양현숙)은 “이날 실시되는 캠페인을 통해 포천시 만성질환자의 조기발견과 더불어 합병증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며 동 사업에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아울러 금번 캠페인 실시로 포천시민의 만성질환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건강생활실천으로 이어져 건강한 도시 행복한 포천시민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캠페인 관련 문의 : 포천병원 공공사업과 031-539-92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