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원외 대표 및 실무협의체 개최

2023.05.23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원외 대표 및 실무협의체 개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과 포천시장(백영현)이 공동위원장으로 있는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원외 공공보건의료 대표 및 실무 협의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체는 포천권 책임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이 지역사회 유관기관들과 협력하여 필수의료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협의체는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을 비롯하여 포천시청, 보건소, 포천소방서, 일심의료재단 우리병원, 한내가족처럼 요양병원을 비롯하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등 경기 북부지역과 경기 권역의 공공보건의료기관 및 유관기관 대표들이 참석했다.
 
협의체에서는 권역-지역책임의료기관 중증질환 의료복지 연계사업 설명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기 북부권 응급환자 이송 및 사망 분석에 대한 기초 조사 보고(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 박상웅 교수) 포천시 중심의 응급의료 통계 기초 조사 결과 보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정주 교수) 2022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추진현황 결과 보고(포천병원) 간접 치료비(교통비) 지원 관련 논의 협력기관 간 업무 프로세스 및 협력 방안 구축 등에 대해 논의했다.
 
포천 관내에서 응급의료를 이용하는 모든 환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응급의료의 주요 지표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해 논의 하기도 하였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오늘 협의체에 참석해 보니 응급환자에 대하여 단순히 관심만 가져서 될 일이 아니라 재정적 지원을 해서라도 시민들께서 피해 받으시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앞으로 줄여나가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라고 밝혔다.
 
또한, 간접 치료비(교통비)는 갑작스러운 중증응급질환이 발생한 경우에 병원 이송을 위해 사설구급차를 이용하며 발생되는 비용 부담을 지원하여 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줄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포천시와의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백남순 병원장은 "이번 대표 및 실무협의체를 통해 포천시의 보건 의료 현황과 현실에 대해 공유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면서, “지역 내 필수의료문제를 포천지역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과제이며, 건강할 권리를 관외에서 찾거나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