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188

수능환자를 위한 수원병원 수능시험장 운영

작성자:한영돈 2011.11.11 VIEW.5,277 No.18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며칠 앞두고 교통사고로 입원하게 된 한 수원소재 장안고등학교 3학년 김모(18)군이 병원의 배려로 무사히 수능시험을 치르게 되었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에 따르면 수능시험일 3일전인 11월 7일 오전에 등교를 하던 김모군은 횡단보도에서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어 상세불명의 여러부의 표재성 손상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김군은 왼쪽가슴, 엉덩이, 발 등에 타박상과 극심한 통증으로 거동이 불편해 휠체어를 이용하여 당해 수능시험을 포기할 수 밖에 없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내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9지구 병원시험장 개설을 통하여 무사히 당해 수능시험을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병원시험장에는 감독관 3인, 경찰관 1인등이 입회하여 진행하였으며, 김군을 위한 치료는 쉬는 시간 또는 점심시간에 실시하였다. 김군 부모님은 “수능시험을 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수원병원의 배려를 통해 무사히 시험을 볼 수 있게되어 고맙다”고 말했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주치의 강철호 과장은 “표재성 손상으로 통증이 매우 심하고 진통제가 필요한 정도지만 시험을 보겠다는 의지가 강한 만큼 좋은 성과를 이뤘으면한다”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심폐소생술사업 - 송정초 - 수원 iTV

작성자:신연덕 2011.05.31 VIEW.5,877 No.17


수원의 한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흔히 CPR이라 부르는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뛰지 않을 때 실시하는 응급처치법입니다. 두 손으로 환자의 흉부를 압박해 심장을 다시 뛰게 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현장리포팅> 이처럼 유두에 선을 그었을 때 흉골과 만나는 지점의 아래 부분을 손으로 눌러줍니다. 이 때 두 손은 깍지를 끼고 1분에 100~120회 정도의 속도로 강하게 압박합니다. 이어진 실습 시간. 힘껏 입 안에 공기를 불어넣고 온 몸을 이용해 가슴을 압박합니다. 마치 실제 환자를 다루듯 진지하게 몸 안에 익힙니다. 인터뷰> 송미애 (송정초등학교 교사) “막연하게 이런 일을 당했을 때 어떻게 할지 몰라서 많이 당황할 것 같거든요.. 그런데 오늘 실습을 해보니까 가족이나 이웃이 이런 일을 당했을 때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수원시는 전문 의료 교육 기관에 위탁해 3년 전부터 심폐소생술 교육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그 중요성을 알면서도 막상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던 시민들에게 이 같은 교육은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미정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일반인들이 심폐소생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심폐소생술을 가르치면서 누군가를 한 병 살릴 수 있다는 그런 큰 의미를 갖고 이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심장이 멎고 5분 이내에 응급처치가 이뤄질 경우 다시 살아날 확률은 60%가 넘을 정도로 심폐소생술의 효과는 절대적입니다. 5분의 기적을 만들기 위한 시민들의 땀방울은 오늘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수원 iTV뉴스 황성규입니다. 5월 30일 송정초 심폐소생술관련 iTV 보도 자료 입니다. http://tv.suwon.ne.kr/ 사이트 가셔서  "5분의 기적, 생명을 살립니다!" 찾아보시면 동영상 파일로 보실수 있습니다.

수원병원이 변하고 있다 - 건강증진병원 사업(안전실천위원회) 신문기사

작성자:강규석 2010.08.17 VIEW.7,424 No.13


수원병원이 변하고 있다 앞서가는 건강증진병원 7510스트레칭선포식 이벤트 등록일 : 2010-08-10 16:25:16 | 작성자 : 시민기자 이주섭 10일 아침 8시 30분 출근하기에 앞서 치과 진료를 위해 치과간호사의 친절한 안내를 받으며 수원병원 1층 로비에 들어서는데 7510스트레칭 선포식 이벤트가 벌어지고 있었다.    ( 7510스트레칭 선포식 이벤트로 대기고객의 건강 상담 서비스를 하고있다) 전 직원이 스트레칭을 하고 난후 로비에서 대기고객을 대상으로 유연성검사, 체지방검사,혈당측정,혈압측증,건강상담 등을 서비스하고 있었다. 건강증진병원을 위한 수원병원의 핵심 건강증진 전략사업이다.  7510스트레칭은 일주일에 5일 하루에 10분씩 스트레칭을 생활화하여 안전사고 예방과 건강증진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건강증진병원은 단순히 치료서비스의 확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증진 개념에 따라 병원의 전반적인 기능을 재설정을 하는 병원이라고 한다. 수원병원 안전실천위원회를 맡아 책임 추진하고 있는 오수일간호과장님의 친절한 설명이다.  ( 우리 몸의 유연성 향상을 위한 스트레칭 동작)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이 지난 4월15일  WHO 건강증진병원 가입인증을 받았단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 생활양식과 관련된 만성질환으로의 질병구조 변화, 의료비의 증가 등 보건의료 환경이 변화되었다.  높은 소득 및 생활수준으로 인하여 건강기대수준이 높아졌다. 이제는 치료뿐만 아니라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병원에서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관리할 수 있는 새롭고 강력한 미래 병원 모델 전략으로서 건강증진병원이 대두되게 되었단다. 건강증진병원의 대상은 환자, 직원, 지역사회 및 건강한 병원조직이 되며, WHO에서 제시한 건강증진병원의 표준으로 경영정책, 환자 요구도 평가, 환자 정보 및 개입, 건강한 직장조성, 지속과 협력이 제시 되었단다.  앞서가는 건강증진병원으로서 양질의 포괄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리라 다짐하고 열심히 뛰는 수원병원 임직원 여러분이 자랑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