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121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원과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의 현장방문

작성자:박상중 2011.06.16 VIEW.5,406 No.09


      서울의대와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이 진행하고 있는 공개강좌 「공공의료정책개론」과정 중 “현장방문: 모범적인 공공의료를 찾아서” 를 통하여 모범적인 병원을 현지 방문하고, 한국 공공의료의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자 지난 6월 8일에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을 방문하였다.    「공공의료정책개론」은 서울의대와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이 의료기관 종사자 뿐 만 아니라 공공의료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개강좌로 공공병원 뿐만 아니라 민간병원, 보건의료정책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파주병원을 방문한 날도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파주병원의 변화모습을 실감하였다.     지난 4~5년간 파주병원 노ㆍ사의 끊임없는 노력과 신축의 과정에 대한 김현승 파주병원장의 소개, 이에 대한 질의응답, 병원순회가 있었는데, 특히 이날은 전ㆍ현직 노동조합 지부장이 모두 참석하여 파주병원의 끈끈한 노ㆍ사 협력을 과시하였다.  또한 참석자들은 “파주병원에 오길 잘했다.”며 “앞으로도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모범적인 발전을 이룩하기를 바란다.” 는 소감을 밝혔다.

개성공업지구 제4차 무료진료 실시

작성자:박상중 2011.05.27 VIEW.5,515 No.04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은 지난 05월 23일부터 24일까지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개성공업지구에 의료봉사단을 파견하여 남측 근로자 중 669명을 대상으로 무료진료 및 상담과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의료봉사단은 파주병원이 최북단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공적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 9월부터 세차례에 걸쳐 무료진료 및 예방접종(신종플루)을 시행하여 개성공업지구 내 남측 근로자의 보건향상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개성공단관리위원회의 재요청에 따라 제4차 의료봉사단을 파견하게 되었으며. 심장내과 전문의 김현승 파주병원장을 단장으로 전문의 5명을 포함하여 13명의 의료진으로 구성되었고 파주시 보건소(1명), 경기광역정신보건센터(2명), 대한치과협회(4명)의 도움을 받아 총 20명의 봉사단을 파견하여 내과(심장 및 소화∙호흡기), 외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치과 질환에 대한 무료진료와 상담이 이루어 졌다. 그간 경기도 및 파주병원은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와 긴밀한 보건의료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개성공업지구 내 근로자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또한 개성공단내 입주 업체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개성공업지구는 지리적으로 경기도의 일원이며 파주병원이 개성공단에 최근접하고 있는 공공종합병원이므로, 향후 파주병원이 남북보건의료협력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경기도의 위상강화 및 우호적인 남북 관계형성에 이바지하고 남∙북한 간 보건의료환경 격차를 최소화하여 사회적 통합에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제3차 개성공단 무료진료 봉사단 파견

작성자:박상중 2010.10.15 VIEW.6,416 No.03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개성공단 남측 근로자에 대한 무료 의료지원 사업 시행"    파주병원은 지난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개성공단에 근무하는 남측 근로자를 대상으로 무료진료 및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의약품을 지원하였다. 그간 파주병원은 최북단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공적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9월부터 두 차례에 걸쳐 무료진료 및 예방접종(신종플루)을 시행하였으며, 개성공단관리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제3차 의료봉사단을 파견하였다. 이번 의료봉사단은 김현승 파주병원장 외 9명의 의료진으로 구성되어 내과 및 외과질환에 대하여 375건을 진료하고 365건의 말라리아 홍보를 하였다. 이는 보건의료 협력을 통한 개성공단의 안정적 유지 발전을 위한 대북보건의료지원 및 전초기지로서 파주병원이 함께하여 개성공단 내 근로자의 진료 및 건강관리를 활성화하고 경제적 생산성을 높이며 장기적으로는 북한 주민의 건강과 보건의료 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지리적으로 개성공단은 경기도 일원으로 향후 대북보건의료지원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이 담당해 경기도의 위상강화 및 우호적인 남북 관계형성에 이바지 하고 남북 주민 간 보건의료환경 격차를 최소화 하는데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파주병원이 거동 불편한 어르신 찾아가는 무료 진료

작성자:박상중 2010.04.22 VIEW.6,241 No.02


노인 장기요양보험이 시행되고는 있지만 그마저도 형편이 어려워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노인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이분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펼치는 의사들이 있습니다. 3년 전 중풍을 앓은뒤 팔다리가 불편한 허춘범 할머니는 날씨가 흐리거나 피곤한 날이면 뼈마디가 쑤시고 저릿저릿해서 잠을 이루기가 힘듭니다. [허춘범 : 지금 나를 보호해 줄 사람도 없고, 내가 움직일 수가 없으니까, 또 (병원에 가면) 돈이 들면 어떡하나 웬만하면 참고.] 할머니는 거동이 불편하시고 경제적인 형편도 어려워 병원 가는 일은 엄두도 못내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지역사회 한의사가 직접 찾아와 불편한 다리에 침을 놓고 딱딱해진 관절을 부드럽게 만드는 재활치료를 해드립니다.  [김경태/한의사, 지역협의회위원 :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생긴 뒤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고 있지만, 저소득층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제가 지역협의회 위원이기도 해서 이렇게 나왔습니다. 이런 의료 봉사를 통해서 어르신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살아가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경기도 파주의 요양시설입니다. 보통 노인수발과 간호만 이뤄지기 때문에 의사의 재활치료를 받기는 힘든데요. 지역협의회에 소속된 전문의가 무료진료에 나섰습니다. 건강상담을 한뒤 질병에 따른 물리치료가 이어집니다. [김현승/내과 전문의, 지역협의회위원 :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들은 대게가 고령이고,또 만성적인 많은 질환을 가지고 계세요. 그래서 이분들은 일일이 병원에 다니면서 진료 받을 상황이 못 되기 때문에 저희가 이렇게 방문 진료를 해 드리고 있죠.] 현재 전국 225곳 국민건강보험공단 운영센터마다 지역협의회가 설치돼 운영되고 있는데요. 노인들이 남은 삶을 편안하게 누릴수 있도록 재활치료를 도입하고 의료서비스와 연계하는등 장기요양보험 제도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