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소개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진단검사의학과

과소개

진단검사의학과(031)828-5151
진단검사의학과는?
환자로부터 얻은 혈액, 소변, 체액 및 조직 등의 검체를 사용하여 질병의 조기발견과 진단, 치료 효과의 판정 및 예후의 추정에 필요한 검사의 적용 선택, 검사 결과의 판독 및 해석을 시행하는 부서입니다. 또한 안전한 수혈 및 혈액제공을 위한 혈액은행의 운영 및 병원 감염관리를 위한 검체의 미생물학적 검사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의학과는 검사분야에 따라 임상화학, 진단혈액학, 임상미생물학, 혈액은행, 진단면역학, 분자생물학(유전학), 뇨 검경 및 각종 기능검사(심전도, 폐기능, 뇌혈류 검사, 신경계 검사, 뇌파 검사)로 나뉘어져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최신 검사장비와 우수한 검사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정확하고 정밀한 진단검사를 통하여 고객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하여, 노력 정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내부적정도관리를 통한 검사의 정확도 평가 및 외부적으로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에서 각 분과별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평가에 따라 협회에서 인정하는 우수 검사실 신임 인증서를 획득하였습니다. 임상병리전문의와 진단검사의학과 실장을비롯한 우수한 임상병리사들이 각자 소속된 분야에서 최첨단의 장비로 고도의 기술과 엄격한 정도관리를 통해 신속하며 정확한 검사로 환자의 치료와 진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생화학부
생화학부는 자동화학 장비를 이용하여 각종 화학검사를 최소의 샘플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검사항목으로는 간 기능, 신장기능, 심혈관계 검사, 혈당검사, 고지혈증, 황달, 심근경색, 통풍, 췌장, 혈액 가스 등의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검사가 24시간 내에 결과를 알 수 있으며 거의 모든 검사가 응급으로 시행 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 되고 있습니다.

2) 진단혈액학부
진단 혈액학부는 빈혈, 백혈병, 말라리아 감염 및 혈우병 등의 각종 혈액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일반혈액검사에서부터 전문적이 판독이 필요한 골수 검사와 특수 혈액검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운영되는 자동혈구 분석기는 각 혈구의 크기와 모양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으며 24시간 이내에 모든 검사의 결과를 출력합니다.

3)효소 면역 혈청학부
효소 면역 혈청학부는 환자의 혈액 및 기타 체액에 바이러스 감염검사(A형, B형, C형), 기타 감염검사, 바이러스 항체검사, 성병 및 AIDS검사, 종양지표 검사, 각종 내분비계 호르몬 검사, 자가면역 질환 등의 검사를 실사하고 있습니다.EIA(효소면역검사)는 항체의 역가를 측정하는 정밀한 검사로 최신자동장비를 이용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4) 임상 미생물학부
임상 미생물학부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미생물의 동정과 그 균의 특성을 보여주는 항생제의 감수성 검사를 실시하여 환자의 치료에 이용하며, 혈액배양은 물론 인체의 각 부분에 대한 검체를 배양하고 있으며 진균과 결핵과 같은 특수한 병원균의 동정 및 기생충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병원 내 중환자실, 수술 방, 내시경 기계 등의 감염관리를 통해 병원 내 감염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5)혈액 은행(BLOOD BANK)
혈액은행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에게 안전하고 신속하게 혈액을 공급하기 위하여 수혈전 검사(혈액형, 교차시험)를 실시하며, 혈액의 입고, 보관, 출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수혈 부적합 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최소한의 위험을 주기 위하여 전문적으로 검사를 시행하며 24시간 운용되고 있습니다.

6)기능검사
기능검사부는 심전도, 뇌혈류검사, 근전도, 신경계검사, 폐기능 검사, 뇌파 검사등을 하고 있습니다.심전도검사는 심장근육세포의 전기적 변화를 기록하는 검사로 각종 심장질환의 검사를 시행합니다.뇌혈류 검사는 뇌 속에 흐르는 혈액의 양과 혈류의 속도를 측정하는 검사로 뇌 경색 및 뇌 혈관질환의 검사를 합니다. 전도 및 신경계 검사는 신경계 즉 감각이상이나 근력의 약화등 근육질환등의 질환 진단에 이용되는 검사 폐기능 검사는 폐활량 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뇌파검사는 뇌세포에서 발생하는 전기적활동을 기록하는 검사로간질 및 뇌염, 뇌종양, 중풍 등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의료진소개

박태희

박태희

전문분야진단혈액학, 임상화학, 임상미생물학, 면역혈청학, 수혈의학

진료과목진단검사의학과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부산대학교병원 인턴 수료
부산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취득
부산대학교 대학원 의학과(석사) 수료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감염관리실장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진료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