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소개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피부비뇨기과

과소개

본과에서는 비뇨 생식기의 해부, 생리, 병리학정인 이해에 기초하여 비뇨기 계통의 질환에대한치료 및 연구와 교육을 시행하는 것 외에 전문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에는 남성 갱년기 클리닉, 성기능 장애 클리닉, 여성 배뇨장애 및 요실금 클리닉, 요로 결석 클리닉과 전립선 클리닉을 운영하여 비뇨기과의 모든 부분에 있어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1)전립선 클리닉
전립선은 여성에게는 없고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특별한 구조물인데 젊은 남성에게는 전립선염이, 나이가 들면서는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통상 남성의 골반, 회음부, 고환, 음경, 하복부 쪽에 불편감이 있으면서 배뇨장애증상과 발기부전까지도 나타날수 있는데 크게 세균성과 비세균성 염증성, 비염증성(만성골반통증증후군)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에 따라 치료가 틀려지므로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은 50세 이상에서 발생하게 되며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우병률도 높아지게 되는 흔한 질환으로 그 치료가 약물요법에서부터 내시경치료,개복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전림선암은 미국에서는 가장 발생률이 높은 암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흔하지 않은데 최근 들어 발생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힙선 질환들에 대해 아직 환자들의 인식이 부족한 경우도 많아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고 전립선 질환을 치료함에 있어 특히 내시경이나 개복수술의 경우 임상의의 많은 경험을 필요오 하기 때문에 본 클리닉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2)요로결석 클리닉
요로결석은 비뇨기과에서 가장 흔히 보는 질환중의 하나로 젊은 남성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데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재발이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빠르고 알맞은 전문적인 치료를 하고 재발을 낮추기 위해 요로결석 클리닉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옆구리의 통증이 있어 요로결석이 의심되는 환자에서는 뇨검사와 배설성 요로조영술, 복부초음파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 결석의 크기와 위치, 상부요로 확장여부 및 요로폐색으 정도, 통증의 심한 여부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채체적으로 결석의 크기가 5mm이하로 작은 경우에는 저절로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대기요법을 하고 그 이상인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개복을 통해 결석의 제거가 이루어 졌지만 현재는 내시경과 체외충격파쇄석술이 발달함에 따라 개복수술은 특별한 경우에만 시행되고 있습니다. 신장결석과 상부요관에 발생한 요로결석에 경우 체외충경파쇄석술이 일차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신장결석이 너무 큰 경우에는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전부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에 경피적으로 내시경을 이용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며 중부 및 하부요관결석으 경우 내시경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경우가 많지만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의 치료적인 면뿐만이 아니라 결석의 성분과 요석이 자주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식이요법을 통해 결석의 재발을 낮추는 노력과 환자들에 대한 교육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과거 비뇨기과는 남성들만이 찾는 과로 인식이 되어졌고 여성의 요실금의 경우 출산을 하면 당연히 발생하고 평생 참고 살아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여성의 요실금이 하나의 질환이고 치료를 통해 나을 수 있다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현재는 여성들이 비뇨기과를 찾는 일이 많아졌습니다.여성의 요실금은 성인여성의 40%정도에서 나타나는 흔한 질환이고 과민성방광증후군과 같은 배뇨장애도 이에 못지 않게 흔한 질환입니다. 이러한 요실금은 그 종류가 급박, 복압성, 혼합형으로 나뉩니다. 그 종류와 정도에 따라 치료가 틀려지며 내진, 요류역학검사, 방광경 등 적절한 검사로 진단됩니다. 치료법으로는 약물요법, 바이오피드백이나 요실금 치료의자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가 시행됩니다.과민성방광증후군은 빈뇨, 야간빈뇨, 급박뇨, 급박요실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장시간 차를 타고 다니기를 꺼려할 정도로 삶에 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들도 본 클리닉에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배뇨장애들은 여성의 비뇨생식계를 다루게 되기 때문에 여성의 프라이버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측면들을 잘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전문적인 비뇨기과의사가 따로 필요하기 때문에 여성배뇨장애 및 요실금 클리닉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요실금을 비롯한 다양한 배뇨장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성기능장애 클리닉
성기능장애라고 하는 질환은 발기부전뿐만 아니라 사정장애 등의 여러 가지 질환들을 총칭하는 것으로 과거에는 나이가 들면 자연히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나이가 많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서 성기능의 장애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하나의 질환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이러한 성기능장애는 그 질환의 특성상 환자의 프라이버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더욱 환자의 사생활의 보호 및 환자와 의사와의 관계가 중요하며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성기능장애 클리닉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발기라고 하는 것은 페니스에 혈액이 유입됨으로써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발기를 유발하는 혈관(동맥, 정맥), 신경, 페니스의 해면체 조직, 남성호르몬분비가 정상적이어야 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클리닉에서는 이러한 발기부전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 다양한 검사를 하고 있으며 원인에 따른 알맞은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수술요법밖에 없었지만 점차 주사요법이 개발되고 현재는 효과적인 경구약물들도 개발됨에 따라 치료가 간편해지고 있습니다. 사정장애의 경우 조기사정(조루)이 가장 흔한데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초성의 경우 페니스의 감각신경이 너무 예민한 경우로 신경을 마비시키는 크림을 바르면 효과가 있는 경우이고 중추성은 사정을 조절하는 중추신경에서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데 약물요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입니다.

4) 남성갱년기 클리닉
여성에서 갱년기로 인해 얼굴이 화끈거리는 등의 증상이 생기면 여성호르몬을 보충함으로써 개선된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지만 남성에서도 남성호르몬의 분비저하로 인해 발기부전이나 성욕감퇴와 같은 증상들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아는 분들은 드뭅니다. 비단 남성호르몬뿐만이 아니라 다른 많은 호르몬들의 분비도 증가되거나 감소되어 이러한 변화로 인해 신체 증상, 정신 증상, 성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생리적인 능력의 저하를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남성호르몬을 보충함으로써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남성갱년기를 진단하기 위한 정확한 진단법이 정해지지 않았고 여성에서 여성호르몬보충요법으로 인한 유방암의 발생에 대해 논란이 있는 것처럼 남성에서도 전립선암의 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란이 있으며 호르몬보충의 방법에 따라 부작용들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따라서 그 사용에 있어 좀더 전문화된 클리닉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위해 남성갱년기 클리닉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남성갱년기분야는 아직 확실히 밝혀진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현재도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환자들에게 보다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고 치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진소개

정윤석

정윤석

전문분야배뇨장애, 과민성방광, 요로결석, 전립선비대증, 발기부전, 피부질환

진료과목피부/비뇨기과

 
가톨릭 의과대학 졸업
가톨릭 중앙의료원 인턴, 전공의 수료
비뇨기과 전문의 취득
의학박사 학위 취득
의정부 성모병원 비뇨기과 임상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