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포천병원 '재활의학과 찾아가는 방문진료 시행'

2019.09.06

- 포천병원 재활의학과 찾아가는 장애인 방문진료 시행 -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2019.5월부터 찾아가는 장애인 방문진료(장애인건강주치의 사업)를 시행하고 있다.
 
장애인건강주치의 사업은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진행하며 포천병원 재활의학과를 중심으로 중증 지체  뇌 병변 장애인의 전문적 관리로 장애 상태 개선 및 유지, 합병증 예방과 치료,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이행기 진료를 시행하고 원외로 지역사회 이동 및 내원이 힘든 재가 장애인 대상으로 지역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연계하여 재활의학과장(표혜나)이 직접 장애인가정을 방문진료하여 환자 및 가족에게 따뜻한 공공의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방문 진료를 받은 장애인가족은 “포천시 외곽에 거주하면서 엠블런스로 진료를 받으러 가기 위해 보호자와 환자가 함께 병원을 방문, 진료하는 것에 대한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이 해소되고 이렇게 의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전문적 진료, 보호자 상담, 환자관리 교육을 진행, 환자의 상태 및 기능유지를 위한 전문적 진료서비스제공에 고마운 마음”을 전했으며,
 
표혜나 재활의학과장은 ‘방문 진료를 통해 의사로서 보람과 의료접근성이 제한된 재가 장애인을 위한 방문진료사업이 확대되어, 어디서나 필수 의료서비스 접근성 향상으로 누구나 지속적, 포괄적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뒷받침 되었으면 한다.'고 하였다.